우리들이 일상생활에서 물가만큼 많은 관심을 갖는 것도 드물 것이다. “추석을 앞두고 물가가 크게 오르고 있다”느니 “물가가 올랐으니 봉급을 더 올려야 된다”는 등 물가를 중심으로 많은 이야기가 오고간다. 그러면 우리가 이처럼 많은 관심을 쏟는 물가란 무엇이며 또 어떻게 측정하는지 알아보자.
물가란?
우리는 매일 매일의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돈을 주고 사는데 이 때 물건을 사기 위해 지급하는 돈의 액수를 가격이라 한다. 그런데 우리가 구입하는 물건 중에는 식료품이나 옷처럼 자주 사는 것이 있는가 하면 냉장고나 세탁기 같이 몇 년만에 한번씩 사는 것도 있다. 또한 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의 가격은 같은 기간 중에도 그 오르고 내리는 방향이나 정도가 제각기 다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도 조금씩 다르다. 이에 따라 상품 하나 하나의 가격보다는 모든 상품의 전반적인 가격수준이나 그 움직임을 알기 위해 만들어 낸 것이 물가이다. 즉 물가란 여러 가지 상품들의 가격을 한데 묶어 이들의 종합적인 움직임을 알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여러 가지 상품들의 평균적인 가격수준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물가는 돈의 가치와 관련하여 다른 측면에서도 설명할 수 있다. 즉 물가가 오르면 같은 물건을 사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지불하여야 하므로 돈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고 물가가 내리면 더 적은 돈으로 같은 물건을 살 수 있으므로 돈의 가치가 오르게 되어 물가와 돈의 가치는 서로 반대방향으로 움직인다. 따라서 물가를 안정시키는 일은 돈의 가치를 안정시키는 일과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가는 물가지수로 측정
물가는 구체적으로 물가지수로 측정되는데 물가지수는 여러 가지 상품들의 가격을 특수한 방식으로 평균하여 하나의 숫자로 나타낸 것으로서 그 변동을 쉽게 알기 위하여 어느 시점의 물가를 100으로 놓고 비교되는 다른 시점의 물가를 지수로 표시한다. 가령 어느 시점의 물가지수가 120이라면 이는 기준시점보다 물가가 20% 오른 것을 의미한다.

△물가와 물가지수
그러면 물가지수는 실제로 어떻게 계산하는지 알아보자. 우선 가격조사 대상품목을 선정하여야 한다. 물론 전반적인 가격의 움직임을 보다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모든 상품을 조사대상으로 하는 것이 좋겠지만 가격을 조사하는 데는 많은 비용과 어려움이 따르므로 거래금액이 큰 주요 품목만을 대상으로 한다. 대상품목이 선정되면 품목별로 가격을 조사하여 기준년도의 가격을 100으로 한 품목별 가격지수를 구하고 여기에 그 품목의 중요도라 할 수 있는 가중치를 곱한 다음 이들을 합하여 물가지수를 산출한다. 품목별 가중치는 물가지수의 종류별로 그 산정기준을 따로 정하고 있는데 나라 전체 상품의 총거래액이나 도시가계의 소비지출총액중에서 그 품목이 차지하는 비중 등이 사용되며 기준년도가 바뀔 때마다 다시 조정되고 있다.
트랙백 주소 : http://blog.segye.com/tb.php?blogid=bykoog&id=2519
Cheap Assignment Writing Servi | 2019/12/05 18:03 | DEL | REPLY

Is acquiring outstanding Cheap Online Assignment Writing Services seem arduous for you? Seek Custom Assignment Writing Help from the Best Online Assignment Writing Service company.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