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진의 冊갈피] '빨간 클립 한 개'의 교훈
  • 성공적인 삶, 불행한 삶은 어떻게 구별할까?

    세속적인 기준으론 많은 재산과 높은 지위, 주변에서의 인정 등을 꼽을 것이다. 즉, ‘경제·사회·정치적 출세’ 여부가 성공의 잣대다. 하지만, 수백억원 재산을 보유하고도 자살로 삶을 마무리한 사람, 대학 교수·법관이 되거나 장차관에 올랐어도 가정사가 엉망인 사람, 대중적 인기가 하늘을 찔러도 정작 마음을 나눌 사람 하나 없는 연예인, 남들로부터는 존중받으나 늘 자기 삶에 불만인 사람을 보고 행복한 사람, 성공한 사람이라고 말하긴 어렵다.

    성공적인 삶을 산 사람은 임종 시 “여한 없이 잘 살았다”고 되뇌고, 불행한 삶을 산 사람은 “아쉽다. 인생이 후회된다”고 하는 사람일 것이다. 그래서 우스갯소리로 ‘지옥의 소리’라는 말이 있다. 지옥은 불행한 삶을 산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므로, 그곳엔 항상 ‘까? 걸?’ 소리가 난무한다고 한다. ‘내가 왜 그렇게 살았을까?’ ‘그때 왜 그걸 못해 봤을까?’ ‘한번 해볼걸?’ ‘잘살걸?’….

    이미 외신을 통해 알려진 ‘빨간 클립 한 개’(카일 맥도널드 지음, 안진환 옮김, 소담출판사)는 백수였던 저자가 책상서랍을 뒤적거리다 발견한 클립 한 개를 가지고 집 한 채를 장만했다는 꿈 같은 이야기를 다룬 책이다.

    맥도널드는 클립 한 개를 들고 ‘언젠가 이것으로 집 한 채와 바꾸겠다’는 목표를 세운다. 물론, 터무니없는 계획이다. 그러나 그는 실제 꼭 1년 만에 집을 장만했다. 순전히 자신의 블로그를 통한 물물교환만으로. 클립은 물고기 펜→캠핑 스토브→혼다 발전기→즉석 맥주 파티→유명인의 스노모빌→야크 1일 여행권→큐브 밴→…→1년간 주택 무료임대→키스 스노 글로브→영화 출연권→집 등 물물교환 14번 만에 클립 한 개가 집 한 채로 둔갑한 것이다.

    저자는 ‘누군가의 쓰레기가 다른 누군가에게는 보물이 될 수 있다’는 명제를 현실화시켜 목표를 달성했다. 자신의 ‘상품가치’, 즉 품을 팔아야 한다는 구차한 구직대열에서 이탈해 누구에게나 있는 ‘상대적 가치’를 교환한 것이다.

    저자는 “현실성이 있든 없든 사람은 누구나 자신만의 ‘만약(IF)’을 가지고 있다”며 “당신만의 ‘만약’에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서 당신은 반드시 무언가를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물에 빠지면 수영은 못하더라도 허우적거려야 한다는 이야기다. 아무리 신앙인이라도 두 손 모아 기도만 한다면 어찌 되겠는가.

    지금 취직이 안 된다고, 마땅한 일자리가 없다고, 지금 하는 일이 마음에 안 든다고 고민하는 사람은 한 번 주변을 둘러보라. 사소하거나 하찮아보이는 것까지 챙겨보라. 없다고? 당신의 빨간 클립은 어쩌면 이미 당신 손에 쥐여 있는지도 모른다.

    jjj@segye.com
트랙백 주소 : http://blog.segye.com/tb.php?blogid=jjj0101&id=101118
yahoo customer service | 2019/11/28 15:02 | DEL | REPLY

On the off chance that you are utilizing Yahoo Mail, and confronting issues with the equivalent, it is evident for you to contact their client support group. However, frankly, it is hard to profit the Yahoo customer service number. In this way, as a straightforward arrangement, we would prescribe you to visit GetHumanHelp. Here, you will discover checked contact subtleties of the USA and Canada-based client assistance and administrations
http://www.andrerenovfacade-co | 2016/07/29 17:44 | DEL | REPLY

이렇듯 인격적 결함이 있어 보이는 그가 30대 때 대통령 보좌관으로 일하는 등 정계에서 승승장구할 수 있었던 것은 나름의 이유가 있다. 뛰어난 실력 때문이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